존 호프만의 Protocol-Oriented Programming with Swift(스위프트 프로토콜지향 프로그래밍) 4장 읽으며 메모 (요약글 아님) 객체지향에서 프로토콜 컴포지션이 클래스 상속 구조보다 유용한 케이스를 설명하기 적합한 예시가 책에 나와있어서 나중에 써먹으려고 메모. 되게 많을 것 같지만 생각보다 확 와닿고 쉬운 예제가 금방 떠오르지가 않는다. 그럴 때 이 예시를 들면 좋을 것 같다. 클래스 - 한 번에 하나의 부모만 상속이 가능함. (실제 세계에서, 나를 낳아준 부모가 중복이 될 수 없는 것처럼) 프로토콜 컴포지션 - 여러 개의 작은 프로토콜들을 채용하여 내가 필요한 것만 선별적으로 취할 수 있다. 따라서 비대한 슈퍼클래스의 생성 / 서브클래스가 쓸데없는 기능까지 다 안고 있을 필요..
원문 Adding items to Swift array across multiple threads causing issues (because arrays aren't thread safe) - how do I get around that? 뜻을 이해하기 쉽도록 의역/추가설명을 붙인 부분들이 있습니다. Question Swift 멀티 쓰레드 환경에서 Array에 아이템을 추가하려고 했더니 이슈가 발생했습니다(Array가 쓰레드에 안전하지 않음). 어떻게 하면 될까요? 저는 블럭을 저장하는 Array를 만들고, 요청을 받았을 때 그 Array 안의 블럭을 전부 실행시켜주고 싶었습니다. 그래서 다음과 유사한 코드를 작성했습니다. class MyArrayBlockClass { private var blocksA..
존 호프만의 Protocol-Oriented Programming with Swift(스위프트 프로토콜지향 프로그래밍) 2장 메모글 (요약 아님) 스위프트에서의 타입의 분류 1) 이름 있는 타입 - 타입을 정의할 때 이름을 부여한 타입 - 클래스, 구조체, ENUM, 프로토콜 등 - Primitive type 대부분(Number Bool 문자열 등) - 따라서 이런 원시타입에도 확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 2) 복합 타입(compound type) - 이름을 부여하지 않은 타입 - 함수 타입(클로저, 함수, 메서드 등)과 튜플 등 - typealias 로 별명을 붙일 수 있음 스위프트에서의 타입의 범주 - 참조타입: 인스턴스 전달 시 원본의 참조를 전달. 클래스 등 - 값 타입: 인스턴스 전달 시 원본..
Swift 5.1 에서 추가된 Opaque Types 의 Apple Docs 번역글입니다. 제 블로그에서 Swift 번역글이 스테디하게 인기가 좋길래 새로운 피처가 추가된 기념으로 한번 해보았습니다 :) 제 번역 포스트는 원문 그대로의 직역이 아닌 이해를 돕기 위한 의역, 부연설명이 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. 이번 문서는 최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게끔 문장을 몇 번이나 고쳐썼습니다. 오역 발견 시 꼭 제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 * 이 문서는 Swift 에서의 Protocol, Generic 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. Opaque Types Opaque 리턴 타입(Opaque return type)을 가지는 함수/메소드는 자신의 리턴 타입에 대한 정보를 드러내지 않습니다. 함수의 리..
원문 Difference between DispatchQueue.main.async and DispatchQueue.main.sync 뜻을 이해하기 쉽도록 의역/추가설명을 붙인 부분들이 있습니다. Question 저는 그동안 UI 관련 동작을 수행하기 위해 DispatchQueue.main.async 를 계속 사용해왔습니다. Swift는 DispatchQueue.main.async 와 DispatchQueue.main.sync 를 제공해주며 둘 다 main queue 에서 수행됩니다. 두 개의 차이가 무엇인지, 언제 무엇을 사용해야 하는지 알려주실 분이 계신가요? DispatchQueue.main.async { self.imageView.image = imageView self.lbltitle.text ..
Robert C. Martin의 Clean Architecture 3부 '설계 원칙' 7-11장을 읽고 메모한 글입니다. 요약글은 아닙니다. 개인적인 의견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. 모든 예제코드는 Swift로 작성되었습니다. SOLID 원칙 개요 함수와 데이터 구조를 클래스로 배치하고 이 클래스들을 서로 결합하는 방법에 대한 원칙 SRP, OCP, LSP, ISP, DIP 목표 변경에 유연하게 가독성 재사용성 등등 7장. SRP (단일 책임 원칙) -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- A class should have one, and only one, reason to change. - 하나의 모듈은 하나의 책임만 가진다 (*하나의 모듈은 하나의 일만 한다, 가 아님...